[정명석 목사의 만남과 대화] 세푼칼럼 : 생각에 따라 '실체'가 만들어진다.



나는 생각한다. 고로 존재한다.


성경에서 예언한 마지막 전장(戰場) 아마겟돈은 인간의 ‘뇌’ 일지 모릅니다.

최근 문제가 되고 있는 인터넷, 스마트 폰과 같은 첨단 디지털 기기들은 정보를 섬세하게, 균형 잡아 제공하는 것이 아니라 뒤죽박죽 어지러이 늘어만 놓아 ‘생각’의 집중을 방해합니다. 그래서 쓰면 쓸수록 ‘생각’하는 인간 고유의 능력을 ‘뇌’에서부터 뺏어 가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코지토 에르고 숨(Cōgitō ergo sum)" 우리가 ‘생각’ 이라고 하면 가장 먼저 떠 오르는 ‘나는 생각한다. 고로 존재 한다.’라는 명언의 라틴어입니다. 학문함에 있어 가장 기본이 되는 핵심기반을 찾기 위해 데카르트는 모든 인식을 뒤 엎고 처음부터 다시 ‘의심’ 해 보기로 합니다. 의심 할 이유가 있는 모든 사물의 존재를 의심하던 중 최종적으로 의심을 중지해야 할 정착지. ‘생각하고 있는 나’, 더 이상 의심할 수 없는 ‘확실한 존재’ 를 찾게 되었을 때 한 말입니다.


생각에 따라 몸이 움직이고 '실체'가 만들어진다.

역사상 가장 위대하다고 손꼽히는 천재들은 어떻게 생각하여 새로운 역사를 만들어 왔는가를 아는 것은 매우 흥미로운 일이 될 것 입니다. 

일반인들은 대부분 음악을 ‘듣고’ 그림을 ‘본다’지만 창조적 천재들은 그림을 ‘듣고’ 음악을 ‘본다’고 합니다. 루치아노 파바로티는 피아노 앞에서 노래를 ‘부르기’ 보다 머릿속 생각으로 노래를 ‘그리는’ 경우가 더 많다고 합니다. 레오나르도 다빈치도 한 가지 형상을 보면서 ‘생각’으로 무한히 다양한 새로운 대상들을 그려 낼 수 있었다고 합니다. 그들은 생각으로 형상을 그리고, 모형을 만들고, 결국 새로운 것을 만들어 낸 것이지요. 

결국 ‘어떤 생각’을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서 ‘몸’이 움직이고 행해서 ‘실체’(존재)로 만들어 갑니다. 그래서 생각하게 인간을 만드신 창조주께서는 ’생각’ 과 ‘실제 행한 것’ 두 가지를 보시고 인간들을  심판하기도 하시고, 축복을 주시기도 한다는 것입니다. 이 같은 ‘생각’은 ‘뇌’에서 발생되기 때문에 사람이 생각하지 않으면 뇌가 굳어 버립니다. 뇌가 굳지 않으려면, 생각해야 됩니다. 



생각은 눈과 같아 성삼위를 생각하면 보게 된다.

생각을 집중하면 ‘말’이 ‘도표와 화면’이 되어 보이고, 느껴지고, 깨달아지게 되는 것입니다. 이렇게 생생한 꺠달음을 얻게 될 때 즉시 행동할 수 있는 실천력이 강하게 되고, 자기 생각의 실체인 ‘혼체’를 더욱 빛나는 하늘 형상으로 만들 수 있게 된다는 것입니다. 또한 생각은 ‘눈’과 같다 하셨습니다. 성삼위를 ‘생각’할 때 그 존재감이 느껴지고 눈으로 본 듯 확신 하게 된다 하셨습니다. 

결국 무신론자들은 하나님을 ‘생각’하지 않음으로 ‘존재’하지 않는 것으로 인식하는 ‘우(愚)’를 범하고 있다 할 수 있습니다. 금주 주신 귀한 말씀을 통해 우리 모두 ‘생각의 은혜’를 받고, ‘생각의 차원’을 높여 창조주를 ‘의식하고’ 감사와 사랑을 다 하며 살아야 하겠습니다. 결국 이러한 삶이 우리를 더 나은 ‘변화’에 이를 수 있게 해 줄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정명석 목사의 만남과 대화] 세푼칼럼 : 생각에 따라 '실체'가 만들어진다.



http://www.god21.net/Godworld/HeavenAndMe/1LineMentor/View/53847?page=2



댓글 없음 :

댓글 쓰기

참고: 블로그의 회원만 댓글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